구분 주요내용
지원기준 - 만 12세 이상 18세 미만으로 일반 중·고등학교 및 특수학교(중·고등학교에 해당하는 학급)재학중인 발달장애학생
- 만 12세 이상으로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경우에도 방과후활동서비스 이용가능
- 만 18세 이상 재학생의 경우 재학증명서 제출 시 방과후활동서비스 이용가능
- 온종일교실,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, 장애이니 거주시설 입소자 등 다른 복지서비스 이용자 제외
제공시간 - 월 44시간(월 ~ 토, 일요일·공휴일 제외)
- 월-금(16시~19시)최대 3시간, 토요일(9시~18시)최대 4시간
제공기관 - (직접제공형) 특별자치시·특별자치도·시·군·구에서 공모를 통해 시설 및 인력기준 갖춘 적정수의 제공기관 지정
- (학교연계형) 특별자치시·특별자치도·시·군·구에서 공모를 통해 유휴공간(교실,체육관 등)있는 학교와 공간사용협약 체결을 완료하고 인력기준 갖춘 기관을 대상으로 학교연계형 제공기관 지정
제공인력 기준 - 사회복지사 등 자격 보유자 및 관련 전공자와 발달장애인에 서비스 경험이 있는 활동지원사 등도 참여 허용
- 제공인력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간활동 교육 이수 必
제공서비스 - 이용자는 수급자격(제공시간)을 받아 원하는 지역 내 방과후활동 제공기관에 등록하여 소그룹을 구성하여 방과후활동서비스 이용
- 제공기관은 취미·여가·자립준비, 관람, 체험, 자조활동 등 이용자의 욕구 및 상황을 고려한 다양한 방과후활동서비스 제공
- 방과후(최대3시간) 및 토요일(최대4시간)에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대상으로 제공되는 활동프로그램
서비스 단가 - 기준단가 12,960원(예산편성단가)
- 이용자그룹규모별차등단가지급
구성인원 2인그룹 3인그룹 4인그룹
적용요율 100% 80% 70%
시간당 12,960원 10,360원 9,060원
그룹전체 25,920원 31,080원 36,240원
영역 개요 예시
취미여가
활동
발달장애 청소년들이 각자에게 맞는 취미ᆞ여가활동을 찾아가고, 그 안에서 자신의 적성과 특기를 발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음악 사물놀이, 난타, 악기, 중창단 등
체육 축구, 볼링, 탁구, 태권도, 헬스, 에어로빅,사이클, 방송 댄스 등
배움 컴퓨터, 외국어, 요리, 미술, 공예, 제과제빵,바리스타 등
상태 원예, 애완동물 키우기 등
힐링 산책, 산행, 레크레이션, 음악 감상, 독서,보드 게임 등 또래 놀이 활동 등
기타 기타 발달장애 청소년이 희망하는 취미여가활동 등
직업탐구
활동
발달장애 청소년들이 자신의 직업적 흥미와 강점을 찾는 등 졸업 후 진로를 정해나가는데 필요한 다양한 주제의 활동 제공 직업이해 일의 개념과 가치, 다양한 직업의세계, 나의 직업적 강점 탐색, 미래의 나의 모습, 선배 직업인과의 만남, 구직기술(모의면접등), 다양한 지원기관 이해 및 정보수집
직업체험 자격증 취득, 다양한 직종 교육 및 훈련,현장실습, 현장(사업체) 견학 등
기타 기타 발달장애 청소년의 진로를 위한 직업탐색 활동
자립준비
활동
발달장애 청소년의 기본적인 자립생활능력을 증진시키고, 성공적인 성인기전환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 제공 지역이해활동 지역사회 이해와 시설 이용, 지역 내 대중교통 이용 등
관계형성활동 지역주민 또는 비 장애 또래학생 등과의통합 활동 등
자기표현활동 미술, 드라마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자기의사 표현 훈련, 자치회의 개최 등
미래계획활동 주거, 직업, 여가, 가사, 금전관리, 지원서비스이용 등 미래 계획 설계 및 준비 등
기타 활동 기타 발달장애 청소년에게 필요한 자립준비활동 등
관람체험
활동
청소년들의 사회성 증진과 신체적, 정서적 감각 향상을 위해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시청각 활동과 체험 활동 제공 관람활동 연극, 영화, 뮤지컬, 미술, 운동 경기, 다양한문화 예술 전시 및 스포츠 경기 등 관람
체험활동 특정 주제로 진행되는 체험 활동 및 교육참여 등
기타활동 기타 발달장애 청소년에게 필요한 관람체험활동 등
자조 활동 발달장애 청소년들이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주도적 활동 기회 제공 주도활동 발달장애 청소년 그룹에서 직접 원하는활동계획을 세우고 추진하는 활동, 이 때제공인력은 원활한 활동 진행을 위해 그룹구성원 독려, 정보제공, 필요한 제반 준비등의 조력인 역할 수행